티스토리 뷰

한국 육상의 한전 프로육상단



한국전력은 세 종목의 스포츠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빅스톰 배구단이 가장 유명하며 인기도 높죠! 한전은 또한 럭비단도 보유하고 있는데요. 한전 럭비단에 대해서는 그 훈련 현장을 직접 소개 드린 적도 있어요.



☞ 국내 최강! 비교 불가! 한전 럭비단 기사 바로 가기 : http://blog.kepco.co.kr/1341



마지막으로 남은 스포츠단 하나는? 바로 한전 프로육상단인데요. 이번 글은 한계를 뛰어넘어 끝없이 도전하는 한전 프로육상단을 직접 찾아가 만난 이야기입니다!



▲ 한전프로육상단 ⓒ 이요한



한전 프로육상단은 1962년 창단되어 올해로 창단 57주년을 맞았는데요. 국내에서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육상단이기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마라톤 스타 김재룡, 단거리 스타 장재근, 여자 마라톤 한국 신기록을 보유한 이미경 등 쟁쟁한 육상 스타들을 배출했죠. 예전에는 단거리 선수들도 보유하고 있었지만 지금은 중·장거리 종목과 마라톤 종목 선수들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한전 프로육상단은 감독 1명, 코치 1명과 8명의 선수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마라톤 국가대표 감독이자 국내 최초로 2시간 9분대 완주를 기록한 80~90년대 마라톤 스타 김재룡 선수가 한전 프로육상단의 감독이랍니다. 8명의 선수 중에는 마라톤 2시간 9분대의 기록을 보유한 심종섭, 정진혁 선수부터 전국체전 1500m 7연패의 주인공 이강철 선수, 이번 2018 자카르타 아시안게임 국가대표인 김재훈 선수 등도 포함돼 있죠.





2018 자카르타 아시안게임 마라톤에서 2시간 26분 22초로 12위를 기록한 김재훈 선수를 만나봤습니다.


▲ 김재훈 선수 ⓒ 이요한



Q. 2018 자카르타 아시안게임 국가대표로 출전하신 소감이 궁금합니다.

A. 첫 출전인 만큼 준비를 의욕적으로 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에 더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보통 마라톤 경기 중에 어떤 생각을 하시나요?

A. 뛸 때만큼은 달리기에만 집중을 하다 보니 아무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그동안 연습했던 대로 자연스럽게 뛴답니다.


Q. 김재훈 선수에게 마라톤이란 무엇인가요?

A. 프로 마라톤 선수에게는 기록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한 경기를 위해 4, 5개월을 준비할 뿐 아니라, 한 번의 대회에 모든 힘을 쏟아붓습니다. 그만큼 마라톤이란 희로애락의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한전 육상단은 모든 선수가 숙소에서 365일 함께 생활합니다. 가족 같죠. 마라톤을 하면서 힘들 때도 많지만 팀원들이 있어서 좋을 때는 즐거움을, 힘들 때는 고통을 함께 나눌 수 있습니다. 이번 아시안게임 또한 저희 팀원들이 함께 도와준 덕에 좋은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에게 마라톤이란 가족 같은 팀원들이기도 하답니다.



육상은 종목 특성상 꾸준한 훈련과 컨디션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일주일 내내 같은 훈련을 반복해야 합니다. 5시 30분에 기상해서 6시부터 아침 운동을, 10시부터는 웨이트 트레이닝 및 보강운동을 하죠. 점심 식사 후 2시부터는 스트레칭을, 3시부터는 조깅 등 본격적인 훈련을 합니다. 이런 훈련을 통해 일주일에 200km 넘게 뛰는데요. 한 달에 운동화 두 켤레의 밑창이 닳을 정도의 훈련량이랍니다.


 

▲ (좌) 스트레칭 / (우) 조깅 전 파이팅 하는 모습 ⓒ 이요한



육상단의 훈련 중 조깅 훈련은 미사리 조정 경기장, 하남 종합 운동장, 서울 체육 고등학교나 한강공원 둑길에서 주로 이뤄집니다. 또한 미국 서부에 있는 콜로라도에서 고지훈련도 시행하고, 평창 및 제주도 등에서도 전지훈련이 이뤄진대요.



 

 조깅 훈련을 하는 모습  한전 프로육상단 제공




한전 프로육상단의 박주영 코치와도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 한전 프로육상단 박주영 코치 ⓒ 이요한



Q. 한전 육상단은 어떤 팀인가요?

A. 최근 10년간 열린 주요 국내외 육상 대회 모두 한전 육상단 선수들이 국가대표로 출전했습니다. 지금 저희 팀에 있는 선수들 대부분이 국가대표 출신 선수들인데요. 국내에 여러 육상단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저희 한전 육상단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작년까지 한전 프로육상단의 선수였는데요. 올해 6월부터 코치로 부임해서 그런지 육상단에 더욱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 마라톤 국가대표 8명 중 4명은 한전 육상단 선수랍니다! 

왼쪽부터 김재훈, 신현수, 심종섭, 이경호 선수 ⓒ 이요한



Q. 마라톤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A. 프로 마라토너들에게 완주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기록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매 대회마다 자신의 한계에 부딪힙니다. 뛰던 도중에도 수없이 그만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결승선에 들어오면 그동안의 고된 훈련이 머릿속으로 스쳐 지나가죠.


완주 후에는 걷기 힘들고 온몸이 쑤시지만 성적이 좋으면 강한 희열을 느낍니다. 또 신기하게도 대회가 끝나고 일주일이 지나면 또 뛰고 싶어지더라고요. 마라톤의 매력은 이런 중독성에 있는 듯합니다.



Q. 마지막으로 한전 육상단 선수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A. 마라톤은 자기와의 싸움입니다. 경기뿐 아니라 평상시도 그렇습니다. 그래서 우리 선수들이 열심히 노력했는데 실패했다고 상심하지 말고 꾸준히 길게 노력하길 바랍니다. 그러면 세계적인 실력을 갖춘 선수가 될 수 있을 거예요.


11월에는 심종섭 선수의 후쿠오카나 요미우리 마라톤 대회 출전이 예정되어있는데요. 열심히 한 만큼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랍니다.


▲ 2016 서울 국제 마라톤 대회에서 골인하는 심종섭 선수  한전 프로육상단 제공




한계를 넘어 끝없이 도전하는 한전 육상단 선수들! 선수들의 열기가 모니터 너머까지 느껴지시나요? 현재 한국전력은 한전 프로육상단 운영 외에도 ‘한국전력배 전국 중·고등학교 중·장거리 육상경기대회’를 개최하는 등 한국 육상 부흥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 육상의 위상이 전 세계에 꽃 피는 날이 오길 응원합니다. 파이팅!




댓글쓰기 폼
  • 마라톤 2018.11.12 13:03 신고
    한전에 육상단도 있었네요!
  • 달리기 2018.11.12 13:32 신고
    한국 육상이 아시아를 넘어서 세계에서 우뚝 설 날을 기대해봅니다. 그 시작은 한국전력 육상단이 해주면 더욱 좋을 것 같네요 화이팅!!!!
  • 달려~ 2018.11.12 13:34 신고
    11월 심종섭 선수의 좋은 기록을 응원하겠습니다!!
  • 99부대 2018.11.12 21:02 신고
    역시 대한민국의 최고에 팀입니다.한국전력에 자랑이고 미래 한국육상 장거리.마라톤.선수들입니다.
    김재룡감독.박주영코치.응원합니다.화이팅.
  • 코알라 2018.11.13 12:36 신고
    우리선수들 모두 멋지네요~^^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