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너지 플러스 2018 

③ 스마트 그리드 엑스포와 스마트시티 코리아



▶ 제5기 전기사랑기자단 수도권1팀 <KEPtain>

▶ 팀원 : 김태원, 김희진, 정여진, 박예빈, 이요한, 박은진, 양원주



(지난 기사에서 이어집니다. http://blog.kepco.co.kr/1356 )



‘4차 산업혁명 시대’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또한 우리 삶은 어떤 모습으로 변해있을까요? 국내 유일의 스마트 그리드 전문 전시회인 ‘스마트 그리드 엑스포’와 ‘스마트시티 코리아’에서 이런 궁금증에 대한 답을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스마트 그리드 엑스포’‘스마트시티 코리아’는 에너지 플러스 2018 Energy Plus 2018 전시회의 세 번째 전시 부문이었어요. 전기사랑기자단 KEPtain 팀의 에너지 플러스 2018 탐방기 마지막 편, 함께 살펴보실까요?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가 무엇인가요?


 


 

▲ (상단 좌) POSCO 부스 / (상단 우) LS IS에서 진행된 ESS 솔루션 설명회

(하단 좌) LS IS의 ESS 제품 전시 / (하단 우) 현진 ENS의 EMS&PMS 운용 화면 모니터 전시



기존의 전력망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시켜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 실시간으로 정보를 교환하며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차세대 전력망을 의미합니다. 스마트 그리드를 적용하면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전기 사용량을 예측할 수 있는데요.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해 사용 중이 아닌 기기를 구분하고, 전기 요금이 가장 저렴한 시간대에 전기를 저장해 두는 식으로 에너지를 아낄 수 있죠.


따라서 스마트 그리드 산업을 위해서는 에너지저장시스템(ESS), 에너지관리시스템(EMS), 전기차 충전소 및 양방향 정보통신기술 등이 필요하답니다. 이번 스마트 그리드 엑스포에서는 다양한 기업들이 이런 최첨단 기술과 관련된 솔루션을 선보였죠. 각 기업은 자신의 ESS 제품을 전시하거나 ESS 솔루션에 관한 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 삼성 SDI 부스



 


 



특히 삼성 SDI는 ‘투모로우 파크(Tomorrow Park)’라는 콘셉트의 부스에서 ESS와 EV에 필요한 배터리 기술 등을 대거 전시하며 이목을 끌었습니다. 더불어 SNS를 활용한 이벤트, 간단히 즐길 수 있는 오락거리도 제공하여 관람객의 호응을 이끌어냈습니다.





스마트 그리드 엑스포에서 한국전력의 부스도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이 부스에서는 현재 한전이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 효율화 사업, BTM(Behind The Meter) 사업 등을 홍보하고 있었어요. 이 외에도 VR 체험을 통해 한전이 추진 중인 스마트 시티 사업을 홍보해 관람객들의 이해를 도왔답니다.





한국전력 부스의 옆에는 한전KDN의 부스가 있었습니다.



 


한전KDN은 마이크로그리드 에너지종합관리시스템, 분산형 전원 종합운영시스템, 사물인터넷 기반의 전력설비 감시/진단시스템 등 전력과 ICT 기술을 접목한 에너지산업을 대거 선보였습니다. 한전KDN이 전력계통 ICT 전문 기업인 만큼 상당히 구체화된 스마트 그리드 산업을 만날 수 있었어요.




더 똑똑한 미래 도시, 스마트시티 코리아 2018에서 만나다!



▲ 스마트시티 코리아 앞에서 KEPtain팀



‘Smart City Korea 2018'은 올해 처음으로 개최된 전시입니다. 그동안 스마트 인프라, 디지털, 서비스, 에너지, 빌딩 등 스마트시티 산업에 필요한 기술을 총망라한 전시가 없었는데요. 이번 엑스포에서 미래 스마트시티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답니다. 과연 미래에 우리가 살아갈 도시는 어떤 모습일까요?



▲ 자율주행 버스 '아르마'



이 자율 주행 버스는 프랑스 나비아 사에서 제작한 ‘아르마’입니다. 자율주행 단계는 LEVEL 5까지 나누어져 있는데요. LEVEL 5는 내가 가고 싶은 곳을 어디나 갈 수 있는 단계라고 해요. 아직까지 완벽한 자율 주행은 어렵지만, 현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아르마’를 운영 중인 만큼 안전성은 입증됐다고 합니다. 지도를 통해 루트만 미리 정해두면 장애물을 피해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대요.


저희도 ‘아르마’를 실제로 타봤는데요. 정류장에 도착하면 자동으로 차 문이 열리고 다른 정류장으로 출발할 때는 자동으로 닫힌대요. 이 차량의 최대 속도는 시속 45km 정도인데요. 전시장에서는 시속 3km 정도의 속도로 시연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차 앞으로 사람이 지나가자 전면에 달려있는 센서가 이를 인식하고 급정지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미래의 스마트시티에서는 자율 주행 버스를 어디에서나 만날 수 있겠죠?



 

▲ (좌) 스마트형 누전 차단기 / (우) 스마트형 누전 차단기 시연 모습



현재 누전으로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화재 시작점을 찾기는 정말 어려운데요. 이 스마트형 누전 차단기를 설치하면 화재 예방은 물론 원인도 수월하게 찾을 수 있어요! IoT 기술을 이용해 누전, 과부하뿐 아니라 아크*까지 감지해서 전기로 인한 문제가 발생 시 스마트폰 등에 알림을 제공하기 때문이죠. 


저희도 직접 테스트를 해봤는데요, 아크가 발생하자 스마트형 누전 차단기 장치에서 바로 인식하고 알림 제공 및 전원 차단으로 화재를 즉시 예방할 수 있었어요.




* 아크 arc

기체 중에 설치한 두 개의 전극(電極) 사이에 전압을 건 경우에 발생하는 강한 빛




▲ 태양광 빗물 어항 텃밭



4차 산업혁명 기술은 농업에도 적용되고 있답니다. 이번 전시에서 그 구체적인 예시를 만날 수 있었어요.


태양광발전을 하는 동시에 텃밭을 자동으로 가꾸고, 빗물이 자동으로 저장돼 식물에 물을 주는 동시에 물고기까지 키울 수 있는 농업 시스템, 과연 존재할까요? 이번 전시에서 만난 1석 4조 태양광 빗물어항 텃밭이 바로 그런 시스템이랍니다~! 


이 장치는 태양광 패널을 이용해 생산된 전기를 이용해 식물재배와 생태어항을 자동으로 관리합니다. 비가 올 경우, 태양광 패널을 타고 흐른 빗물은 여과 장치를 통해 빗물 저금통에 저장되는데요. 이렇게 저장된 빗물은 이후 식물 재배에 이용되지요. 또한 태양광 전기와 빗물 저금통의 빗물로 채소와 새싹 인삼 등을 재배할 수도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생태어항에서 민물고기와 우렁이를 키울 수도 있죠.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장점인 ‘저비용 고효율’을 잘 느낄 수 있는 장치였답니다.


현재 농업 분야의 문제점 중 하나는 바로 일손 부족인데요. 이런 신기술이 어서 상용화되어 농업 분야의 효율성이 커지기를 기대해봅니다!



▲ 장애인 주차구역 무인 상시 감시 시스템



IoT 기술을 이용한 스마트시티 시스템도 눈에 띄었어요. 현재 장애인 구역 불법주차 비율은 90.6%에 달할 정도로 관련 법규가 잘 지켜지지 않는데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불법주차에 대한 시각적 사전 예방 및 청각적 사전 경고, 자동적 신고시스템을 갖춘 이 장치를 설치해보면 어떨까요? 상용화된다면 도시 내 장애인 구역 불법주차 문제는 쉽게 해결될 수 있겠지요.



▲ 교통사고 예보 시스템



위 전시 품목은 AI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시티 시스템입니다.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지역이나 어린이 보호구역 등에 설치할 수 있는데요. 도로를 지나는 사람들의 행동을 분석하고 운전자의 속도를 고려한 뒤 전광판을 이용해 사고 발생 위험을 경고해 준답니다. 이렇게 스마트시티 시스템은 우리의 안전을 지켜주는 용도로 활용될 거예요.



▲ 드론 시연



드론 시연도 이뤄져서 많은 관람객의 주목을 끌었어요. 지금도 영동고속도로에서는 드론으로 과속 차량을 단속하고, 한전은 드론으로 전력설비를 체크하는 등 그 활용이 활발한데요. 미래의 스마트시티에서는 드론이 더욱 다양한 역할을 맡을 예정이랍니다.





이렇게 국내 최대 에너지 산업 통합 전시회인 에너지 플러스 2018 탐방이 끝났습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 미래의 신기술을 직접 보고 느낄 수 있었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은 전시 개막식에서 “에너지효율을 최적화하고 최고의 기술로 에너지 전환을 뒷받침해야 한다”라며 에너지전환을 강조했는데요. 이렇게 에너지 분야의 혁신을 통해 더 살기 좋은 세상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KEPtain팀의 취재는 계속됩니다. 기대해주세요!

댓글쓰기 폼
  • 권중근 2018.11.05 11:45 신고
    자세히 취재하셨네요!! 하나의 에너지로 다양한 이득을 얻는 모습이 인상깊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