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렴교육의 요람

국민권익위원회 청렴강사 양성교육



지난 8월 28일부터 8월 31일까지, 4일간 청렴사회 구현을 위한 청렴강사 양성교육에 다녀왔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하고 청주에 위치한 청렴연수원에서 시행한 교육이었는데요.



 

▲ 청렴연수원 전경 및 안내



청렴연수원은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구룡산로 357에 위치하고 있으며, 교육생들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오송역 ↔ 청주 고속 터미널 ↔ 교육장까지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있었습니다.



▲ 청렴연수원에서 운행하는 셔틀버스



전국 각지에서 교육을 받으러 오신 100여 명의 공직자와 비공직자 분들이 이번 기수 교육생들이었는데요. 전국에서 700여 명이나 신청해 경쟁률이 7:1이나 됐다고 합니다. 높은 경쟁률을 뚫고 오신 분들인 만큼 배움의 열기가 뜨거웠습니다. 



 

▲ 전국 각지 공공, 유관기관 및 일반인 교육생 명찰






직자분들은 교육비가 무료이며, 비공직자는 교육비 2만 원에 식비는 별도입니다. 식사는 구내식당에서 먹을 수 있으며 아침, 점심 각각 6천 원, 저녁은 구내식당을 운영하지 않아 주변 상가를 이용했습니다. 지역 경제 활성화 차원이라고 하네요. 


또한 교육기간 동안 기숙사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숙박은 2인실 만 원, 1인실은 2만 원(1박 기준)으로 매우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 생활관(기숙사 전경)과 구내식당



‘청렴교육 양성 과정’은 전국의 공직자 또는 비공직자 대상(공직에서 퇴직하신 분, 일반인, 프리랜서)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인데요. 교육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공직자 : 공무원, 관공서, 공공기관 유관기관, 군부대 등에서 근무하시는 분

* 비공직자 : 공직에서 퇴직하신 분, 일반인(프리랜서) 등을 의미






청렴교육, 어떻게 신청할까요?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홈페이지에 회원 가입 후 받고자 하는 교육내용을 확인하고 공직자 및 비공직자(일반인 등)로 구분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 청렴연수원 홈페이지


※ 교육 일정 보시고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제가 신청한 프로그램은 청렴교육 강사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 등 직무교육뿐 아니라 반부패· 청렴정책 관련 최신 내용까지 제공되는 교육이었습니다. 이론과 사례의 현장 중심 교육으로 청렴관련 전문 강사님께서 직접 강의를 해주셔서 구체적인 청렴관련 제도 등의 지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 교육 프로그램 수강 중인 모습



교육 중에 청탁금지법 토크쇼가 있었는데요. 사례 중심의 교육 내용을 교육생과 쌍방향 소통을 통해 알리는 교육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가장 인상 깊고 이해가 잘 되는 교육 시간이었답니다.




여기서 잠깐! 청탁금지법에 대해 아시나요?


2015년 3월 27일 제정된 법안으로, 2012년 당시 국민권익위원회 김영란 위원장이 공직사회 기강 확립을 위해 법안을 발의하여 일명 ‘김영란법’이라고도 알려져 있음.


정식 명칭은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 법안의 취지는 공직자의 부정부패를 방지하고 공직사회의 기강을 확립하자는 것으로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인 김영란이 처음 발의했고 이후 공직자뿐만 아니라 언론인 임원과 교직원까지 그 대상이 확대됐다.


주요 법안 내용은 적용 대상자가 1회 100만원(연 300만원) 이상의 금품을 수수할 경우에 형사처벌을 받는다는 것. 더불어 원활한 직무수행, 사교·의례·부조 등의 목적으로 공직자에게 제공되는 금품에 상한액을 설정하였다.


* 음식 : 3만원, 선물 : 5만원[단, 농수산물(화훼포함) 10만원], 

경조사비 5만원(화환 10만원) 이하까지


청탁금지법에 따르면 금품과 향응을 받은 공직자뿐만 아니라 부정청탁을 한 사람에게도 과태료가 부과된다. 또한 공직자는 자신의 배우자가 금품을 받은 사실을 아는 즉시 신고해야 하며, 신고 의무를 어길 시에는 형사처벌 또는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된다.




관심이 있는 공직자 또는 일반인이라면 누구나 청렴강사 기본과정을 수료 후 전문 과정까지 이수하면 퇴직 후 프리랜서로서 또는 외부강사로서 전국 각지 공공기관, 유관기관에서 청렴 전문 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답니다.




* 기본과정 : 사내 청렴교육 강사 활동. (교육수료조건 : 교육시간 90% / 필기시험 85점(40문항_50분)이상)


* 전문과정 : 기본교육과정이수 후 전문강사 교육수료 자격 취득. 

                전국각지 공공, 유관기관의 청렴교육 전문강사로 활동.




▲ 교육 프로그램 수료 




청렴 전문 강사를 꿈꾸고자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지금 바로 도전하세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검증한 교육 프로그램을 수료하고 전국에 청렴을 전파할 수 있는 청렴전도사가 될 수 있는 기회랍니다.





댓글쓰기 폼
  • 구자열 2018.09.18 11:41 신고
    송화춘씨의 새로운 도전에 박수를 보냅니다.
  • 권태석 2018.09.19 08:35 신고
    과장님 글도 잘 쓰고 사진도 잘 찍으시네요. 무엇보다 내용도 알차고 정말 좋은 정보입니다.
  • 박명자 2018.09.20 11:29 신고
    와~ 과장님 멋져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