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전거 타고 산책 가요~

자전거 고르는 법부터 타는 법까지!


 

날씨가 많이 따뜻해진 요즘! 길을 걷다 보면 싱싱한 초록색을 띤 나뭇잎과 예쁜 꽃이 자주 보여요~. 겨울 추위가 계속 되나 했더니, 드디어 봄이 왔네요!




 

 

봄 날씨를 맞아 공원으로 나들이 가는 사람도 많아졌어요. 그럴 때 따뜻한 봄바람맞으며 운동까지 되는 자전거를 타보는 거 어떨까요?



빌려서 타자, 공공자전거 현황

 

혹시 자전거가 없으시다고요그렇다면 지역별 공공자전거 유무 현황을 알려드릴게요! 우리나라에는 생각보다 많은 공공자전거가 있어요. 다음 사진을 참고해 여러분이 거주하는 지역에 공공자전거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직접 제작한 전국 공공자전거 지도 (2017년 4월 기준)



서울시의 경우, 서울자전거(따릉이) 대여소의 실시간 현황을 관련 홈페이지( https://goo.gl/gNwSDW )에서 확인할 수 있답니다! 서울시 거주민은 참고해주세요.

 




 

▲ 서울시 공공자전거 대여소 현황 조회 홈페이지




자전거의 종류


자전거를 빌리는 대신 구입하고 싶으시다면? 나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자전거를 구입해야겠죠. 자전거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한데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흔히 볼 수 있는 자전거는 도로 자전거(로드 자전거)랍니다. 평탄한 자전거 도로에서 달리기 좋으며 가벼운 소재로 만들어졌어요.





등산할 때 탈수 있는 자전거도 있는데요. 바로 산악자전거(MTB)’ 랍니다. 산악자전거의 기어는 일반 자전거보다 훨씬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어요. 그리고 바퀴 역시 일반 자전거의 바퀴보다 두껍고 충격을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답니다.


 

일반자전거와 산악자전거의 장점을 합친 자전거도 있어요. 바로 하이브리드 자전거’인데요. 출퇴근용이나 가벼운 운동용 자전거로 많이 쓰인답니다.


보관이 쉬운 접이식 자전거도 있어요. 이는 미니벨로(Minivelo)라고 부른답니다. 영어로 작다라는 뜻의 미니Mini와 프랑스어로 바퀴·자전거라는 뜻을 가진 벨로Vélo가 합쳐진 이름이지요. 이름 그대로 작은 바퀴가 달려있어서 다른 자전거보다 속도는 많이 빠르지 않답니다. 하지만 귀여운 디자인 덕에 많은 마니아층을 가지고 있습니다.




U자 모양의 자전거 전용 트랙에서 현란한 자전거 묘기를 보이는 이들을 본 적 있으신가요? 이런 멋진 묘기에 사용되는 자전거는 ‘BMX(Bicycle Motorcross)라고 불린답니다. 일반적으로 '묘기자전거'라고 부르는데요. 자전거를 타고 점프하는 등의 역동적인 동작을 위해서 매우 튼튼하게 만들어진답니다. 

 


내 몸에 딱 맞는 자전거 고르기 

 

자전거를 구매한다면 내 몸에 딱 맞는 자전거를 골라야 불편하지 않아요. 이를 위해 전문가의 조언을 토대로 구입하는 게 가장 좋은데요이 글에서는 나에게 맞는 자전거 고르는 법을 간단하게만 알려드릴게요.

 

일반적인 자전거의 경우 남성용 자전거는 발로 페달을 밟았을 때(안장에서 가장 먼 위치) 오른쪽 발의 절반 정도가 땅에 닿는 정도의 높이가 적합해요. 여성용 자전거는 편안한 자세로 안장에 앉았을 때 양쪽 발의 반 정도가 땅을 밟을 수 있을 정도의 높이면 적당하답니다.


 



자전거 타는 법 속성 강좌


자전거를 타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것! 바로 브레이크 조작법이겠죠? 브레이크를 손으로 감싸고 꽉 잡으면 작동한답니다. 자전거를 타기 전에 브레이크에 이상은 없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본격적으로 달리기 전에, 정지된 상태에서 자전거 타는 연습을 해볼까요? 스탠드가 풀리지 않도록 잘 고정시켜 두고, 안장에 앉아서 발로 페달을 저어 보세요. 페달을 밟을 때는 상체를 일자로 세우고 시선은 정면을 바라보는 게 좋답니다. 그리고 양팔을 좌우로 한 쪽씩 뻗어 균형을 잡은 뒤 정지된 자전거에서 왼쪽, 오른쪽 페달을 한쪽씩 딛고 천천히 일어나 보세요.




이제 스탠드를 떼고 힘차게 달려볼까요? 첫 운전때는 넘어질 수도 있어요. 이를 대비해 넓은 공원에서 연습을 하면 훨씬 편하답니다. 오르막길과 내리막길을 달릴 때는 손잡이 옆의 기어를 활용하세요오르막길의 경우 허리를 살짝 숙이고 기어를 가볍게 풀어준 뒤 타주세요오르막길이 너무 경사졌다면 안장에서 내려 자전거를 끌고 올라가는 게 편하답니다반대로 내리막길에서는 기어에 손대지 말고 브레이크를 밟으며 원래 속도와 비슷하게 달려주세요

 


 


마지막으로 자전거는 공원처럼 탁트인 장소, 자전거 도로에서만 탈 수 있고,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자전거에서 내려 끌고 가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이 글을 읽고 자전거 타기에 관심이 생겼다면 이번 봄에 꼭 타보시기 바라요!




댓글쓰기 폼
1 2 3 4 5 6 7 8 9 ···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