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전력 신입사원이 말한다!

한전 취업-...


'알아두면 쓸데 있는 신입사원들의 잡학사전' 

[회사생활 편]

 


2만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한국전력한국전력이 무슨 일을 하는지 다들 알고 계시죠혹시 궁금한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릴게요한국전력은 전력자원의 개발과 발전송전변전배전을 핵심 사업으로 합니다이것과 관련된 영업은 물론이고 사업 관련 연구 및 기술 개발해외 사업까지를 사업 범위로 두고 있어요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공기업이다 보니 각종 취업 포털사이트에서 취준생이 선호하는 공기업 1위를 차지하고 있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취업 준비생들을 위한 한전 취업-...(알아두면 쓸데 있는’ ‘신입사원들의 잡학사전)!

 

이미 지난 한국전력 SNS의 켑코맨 레드서클’, ‘취업꿀팁토크’ 영상을 통해 실제 한전 신입사원의 끼와 취업꿀팁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더 심도 있는 이야기를 하기 위해 그들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았습니다이야기를 읽기 전에 영상을 꼭 확인하세요더 생생하게 와닿을 테니까요!



켑코맨 레드서클》 

https://youtu.be/H27HZNwc_v8




취업 꿀팁토크

 https://youtu.be/vV5iKyXSr80


 

지금부터 설명하는 것은 4직급 일반직원(대졸 수준 채용고졸 수준 채용)에 관련된 내용입니다영상 출연 신입사원들의 이야기는 개인적인 에피소드가 많아 채용 부서의 공식 입장과 조금은 다를 수 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하지만 너무 딱딱한 이야기 보다 더 생생하게 와닿을 거예요그럼 신입사원 켑코맨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실까요?

 

오늘은 신입사원들의 한전 ‘회사생활’ 이야기를 소개해드립니다!



Q. ‘한전인이 되고 나서 느끼는 한전은 어떤 곳인가요? 업무는 어떤가요?

 


변민정 / 경북지역본부, 사무, 2017년 입사


입사 전 커리어우먼처럼 멋진 오피스룩을 입고 출근하는 상상을 했어요. 하지만 사업소에서 요금 업무를 담당하다 보니 대학생 시절과 별 차이 없는 차림으로 출근하게 됐죠(웃음). 입사하기 전에는 한전에 직접 방문해 본 적이 없었는데요. 일하다 보니 생각보다 많은 고객들이 사업소에 많이 방문하고, 전화도 많이 주신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민원 응대가 중요한 업무 중 하나인 것이죠.


 

박종진 / 경북지역본부, 배전, 2017년 입사


팍팍한 도심 속에서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일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입사해 보니 시골의 맑은 공기와 피톤치드를 마실 수 있었어요. 녹색의 자연 덕분에 눈도 맑아지고 있습니다.




염상엽 / 서광주지사, 사무, 2017년 입사


저는 한전에 입사하기 전에 사무직을 사무실 안에서만 일하는 직무라고 생각했어요. 현재 저는 수금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업무가 입사 전 제 생각과는 조금 다르더라고요. 사무실에서 일하는 시간 못지않게 현장에 자주 나가서 수금 활동을 해야 합니다. 또 다른 업무로 인해 현장에 나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김건영 / 경기북부지역본부, 통신, 2017년 입사


한전에 입사하면 전국에 사업소가 있으니까 내가 희망하는 근무지에서 일을 하겠지라고 막연히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았어요. 희망 근무지가 아닌 곳에서 일하는 경우도 많았죠. 제주, 해남, 안동 등 예상치 못한 곳에서 일하는 입사동기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택 제도로 인해 회사생활에 어려움은 없어요. 추후 이동 마일리지 제도로 원하는 근무지역으로 찾아갈 수 있는 것 같아요. 저는 집이 전주입니다. 현재 제가 근무하고 싶었던 수도권 근처에서 사택지원을 받아 생활하고 있습니다.


 

Q. 지금 나의 회사 생활을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강혜민 / 서산지사, 사무, 2017년 입사


세젤예라고 말하고 싶어요. ‘세상에서 제일 예쁜것이 아니라 세상 제일 예민함!’이라는 뜻으로요. 나쁜 의미는 아닙니다. 지사 막내다 보니 선배님들 말씀, 지사 분위기, 고객 상황에 예민하게 촉을 세우고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는 말이랍니다. 그러다 보면 세상에서 제일 예쁨 받는 세젤예막내가 되지 않을까요?




 

이준영 / 인천지역본부, 배전, 2017년 입사


직업병이 생겼습니다. 어딜 가든 전주를 쳐다보며여기도 누군가는 담당하고 있는 곳이겠지라며 전국에서 일하고 있는 '한전인'을 생각하게 됩니다.


 

Q. 전국의 취업준비생들에게 응원의 메시지 부탁드려요!



기명현 / 강원지역본부, 건축, 2017년 입사


저는 건축공학과를 나왔지만 딱히 건설 회사를 가야겠다는 마음은 없었습니다. 무조건 빨리 취업을 해서 독립해야겠다고 막연하게 생각했죠. 사기업, 공기업, 금융권, 제조업, IT 가릴 것 없이 지원했습니다. 일종의 묻지마 취업이죠. 2016년 하반기 50, 2017년 상반기 30개 총 80여개의 회사에 지원서를 냈지만 서류 및 면접에서 모두 떨어졌어요. 엄청난 좌절감을 맛봤습니다. 80번의 실패를 겪은 후 기대하지 않은 한국전력 건축 직군에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수많은 실패 이후의 한국전력 합격이었어요. 그 과정에서 제가 깨달은 사실은 실패를 하더라도 절대로 조급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실패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취준생 여러분 모두 실패를 끔찍한 것으로 여기지 말고, 작은 실패에 크게 연연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박종진 / 경북지역본부, 배전, 2017년 입사


졸업 후 취업이 안 되면 조급해지기 마련입니다. 저도 그랬어요. 하지만 마음을 졸인다고 해결되는 건 아무 것도 없더라고요. 오히려 자신에게 좋지 않은 영향만 끼칩니다. ‘남들은 다 좋은 곳에 취업하는데, 나는 왜 이럴까? 내가 너무 부족한 것일까?’라는 생각이 들겁니다. 하지만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나는 무조건 된다. 하지만 지금은 때가 아니다라는 마음을 가져야 해요. 항상 취업 시험이나 면접을 치르고 나면 아쉬움이 남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자신이 했던 실수들에 대해 반성은 하되 후회는 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후회와 미련은 나의 앞길에 걸림돌이 될 뿐이니까요.


그리고 주위 사람들에게 휘둘리지 마세요. 본인의 소신을 가지고 살아가세요. 예를 들어 취업카페에서는 시험 후기로 너무 쉬웠다’, ‘커트라인이 높을 것이다같은 글을 항상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사실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때문에 자책하고 포기할 필요가 없습니다. 저도 시험이나 면접을 보고 오면 매번 너무나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그런 후기 글을 보면 마음이 어지러웠죠. 하지만 그 누구도 결과를 예측할 수 없습니다. 저는 이번에는 꼭 된다라는 간절한 마음을 항상 지닐 수 있게 노력했어요.



 


저는 한전에 도전하면서 다양한 인생의 굴곡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첫 도전에서 필기 통과 후 면접에서 떨어지며 뭐 처음이니 실수할 수도 있지라며 마음을 다졌습니다. 두 번째 도전에서는 1차 면접 통과 후 마지막 관문에서 떨어지며 첫 술에 배부르랴?’는 마음으로 심신을 달랬습니다. 세 번째 도전에서도 최종 면접에서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저는 아직 나의 기회가 오지 않았구나라며 더욱 정진했습니다. 네 번째 도전은 필기시험에서 떨어지고 좌절했지만 꾹 참고 견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다섯 번째 도전으로 결국 한전에 입사할 수 있었어요. 포기하지 않는다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한전 면접을 볼 때 했던 말이 기억납니다. ‘If you think you can, or not you're right’. 이 말을 프린트해 지갑 속에 항상 지니고 곱씹으며 한전 취업을 준비했습니다. 취업 준비생 여러분들도 파이팅! 힘내시길 바라요. 


한전 신입사원들의 솔직담백한 이야기! 어떠셨나요?! 신입사원들의 진솔한 에피소드와 합격 비법이 취업 준비생들에게 미래를 그려가는데 큰 힘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는 시인 도종환 님의 유명한 시 <담쟁이>의 시작 부분을 참 좋아하는데요, 한전 취업을 준비하는 여러분들에게 소개하고 싶네요.



 

저것은 벽! 어쩔수 없는 벽이라고 우리가 느낄 때


그 때


담쟁이는 말없이 그 벽을 오른다


물 한방울 없고 씨앗 한 톨 살아남을 수 없는


저것은 절망의 벽이라고 말할 때


담쟁이는 서두르지 않고 앞으로 나아간다




 

취업의 벽이 아무리 높더라도 여러분의 노력과 열정, 꿈으로 그 벽을 넘어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청춘과 도전을 응원합니다


취업 준비생 여러분들의 멋진 직장생활을 위하여. 파이팅!




 <취업준비 편>이 궁금하시다면?!


> http://blog.kepco.co.kr/1065 <

 

<면접과 고졸채용 편>이 궁금하시다면?!


> http://blog.kepco.co.kr/1066 <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