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기사랑기자단

신양재 변전소강남배전센터에 다녀오다!

  

여러분은 전기가 어떤 과정을 거쳐 가정에 공급되는지 알고 계시나요? 전기는 도로 주변에 길게 서있는 송전탑을 통해 전력이 운송되고, 변전소 및 배전소를 거쳐 가정에 공급됩니다. 이런 과정들은 듣기만 해서는 알쏭달쏭할텐데요.

 

그래서 전기사랑기자단이 지난 830일 신양재 변전소와 강남 배전센터를 다녀왔습니다. 이곳에서 관련 부처 직원들에게 전력이 어떻게 처리 되고, 가정에 어떻게 공급 되는지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도시 정전을 방지하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하는지도 알 수 있었죠. 유익했던 신양재 변전소, 강남배전센터 견학 이야기를 통해 변전소와 배전센터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신양재 변전소 

전력이 변환되는 과정은?

 

▲전기사랑기자단이 모인 한전아트센터 전기박물관


 지난 830! 전기사랑기자단 10명이 서울시 양재동에 위치한 한전아트센터 전기박물관 앞에 모였습니다. 양원주 사내기자님을 만나 신양재 변전소로 출발!


양원주 기자님의 신양재 변전소 설명!

 

양원주 기자님의 친절한 안내로 신양재 변전소에 들어간 기자단! 변전소에 어떤 시설이 갖춰져 있는지 알 수 있었는데요. 특히 변전소를 통해 어떻게 가정에 전기가 공급되는지, 그 과정을 자세히 볼 수 있었답니다.


▲그림으로 보는 신양재 변전소

 

먼저 발전 단지에서 765kV 혹은 345kV의 전력이 선로를 통해 신양재 변전소로 송전됩니다. 변전소에서는 전력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154kV로 전압을 변환하게 되죠. 이 과정을 통해 강남전력지사는 27만 호에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다고 하네요!

 

▲실제로 변전소 설비를 보고, 설명을 들으니 이해가 더 잘되었습니다!

 

송전된 전력이 변압기를 거쳐 전압이 바뀌고, 바뀐 전력을 다시 지중선로를 통해 배전 시키는 신양재 변전소는 강남지역 전력 공급의 핵심 시설입니다. 변전소에 구비된 변압기 한 대의 가격만 수십억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곳의 시설 규모가 얼마나 큰지 확 와닿았습니다.

 

변전소에는 송전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한 션트 리액터, 전력구, 공기로 제어하는 차단기 등이 설치돼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변전소가 효과적으로 작동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전력 손실 최소화를 통해 안전한 전력 변환 시설을 구축하는 한국전력 직원들의 노력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강남배전센터를 방문하다



▲열심을 설명을 듣고 있는 전기사랑기자단

 

강남배전센터에서는 가정에 어떻게 전력이 공급되고, 정전을 방지하기 위해 직원들이 어떻게 노력하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강남배전센터 전경

 

전력을 여러 가정에 한개의 모선으로 공급할 경우 정전이 되면 해당 가정 모두 전력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배전센터는 이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가지 형식의 개포간을 운영합니다. 한 개소가 고장이 나면 2차 개포간을 통해 일시적으로 전력을 공급하고, 그 사이 현장에 출동해 고장/수리를 거친 뒤 다시 배전을 재개하는 것이죠. 이런 효과적인 시스템 덕분에 정전이 일어나도 신속하게 다시 전기가 들어오게 된다고 하네요.

 

배전센터 직원들은 편리한 전기 사용을 위해 24시간 교대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기술적인 지원 외에도 전기 사용 고객들의 민원까지 담당한다는 배전센터 직원들의 노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즐거운 변전소, 배전센터 견학이었습니다!

 

이번 견학은 신양재 변전소와 강남배전센터를 둘러보고, 한국전력 직원들의 노력을 바로 옆에서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이 분들과 함께 대한민국의 전기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 싶단 생각을 하게 된 하루였습니다.

 

한국전력 직원들이 도시 한복판에서 24시간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보이지 않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덕분에 지금도 우리의 에너지는 안전하게 가동되고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 굿모닝 KEPCO!

관리자
글 보관함